보이스 피싱 피해자 4명 가운데 3명은 '자신들이 사기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30분이상 몰랐던 것으로 밝혀졌다. 바로 이 30분이 '골든타임'인데 이 마지막 기회를 상실해 버린 것이다. 금융감독원은 30일, 보이스피싱 페해자 6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패해자의 25,9% 인 161명만이 '30분이내에 자신이 보이스피싱을 당 했다'는 것을 알아챘다고 은답했다고 밝혔다. 은행전산망시스템 상 계좌에 100만원 이상 입급되면 자동화기기(ATM)등을 통해 해당계좌 현금인출이 30분간 자동 지연된다. 이 골든타임 내에 피해를 알아 채야 은행이나 금감원에 알려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그런제 절반이상(55,1%)은 골든타임이 지난 최소 30분 이상에서 최장 24시간 이후에야 보이스피싱 피해를 인지하고 있었다. 특히 연령대에 따라 알아차리는데 걸린 시간이 달랐다. 50,60세대 이상은 30분 내 피해 사실을 인지하는 경우가 19,7%에 불과했다. 다른 연령대는 30% 이상이었다. 보이스피싱 접근 수단은 문자를 통한 접근이 45,9%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전화(35,2%), SNS(19,7%) 등이다. 다만 20대의 경우 전화 접근이 55,9%였다. 사기수법은 가족과 지인 사칭이 36,1%로 가장 많았고, 금융회사 사칭 29,8%, 검찰 등사칭이 20,5%였다. 20대의 경우는 범죄연루빙자유형이 50%를 넘었다. 30, 40대는 저금리 빙자유형이 38,0%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