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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서울 거주 4050세대,  10명 중 4명 "고달픈 삶 산다"

서울에 거주하는 40~50세의 중년들 가운데 열명 중 4명 정도는 '고달픈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나홀로' 살고 있는 4050세대는 더욱 더 고단한 삶을 영위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들의 월 평균 소득은 200만원 미만인 경우가 39% 였고, 87,7%가 내 집을 마련하지 못한채 월세와 전세에 몸을 의탁하고 있는 실 정이다. 17일, 모 언론사가 지난해 서울 거주자 8,200면을 대상으로 조사한 '서울시인구동향' 자료를 서울연구원조사외교연구센터가 종합 분석한 바에 따르면 서울의 1인 가구 130만 가구 중 40, 50대 비율은 26%인 33만 8,818가구이다. 이들 4050세대의 나홀로 가구들의 거주형태는 87,7%가 전세 또는 월세였다. 2인 이상 같은 세대듣의 '내집마련' 비율 51,5%와 격차가 심했다. 혼자 지내고 있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소득이 낮고 보장성이 취약하기 때문에 결혼과 내 집마련을 엄두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도시근로자의 1인 가구 기준 월평균 소득은 299만원이다. 이중 40, 50대 중년 1인가구 월소득은 300만원 미만이 69,6% 에 달했다. 2인 이상 다인 가구의 경우는 월 소득 500만원 이상이 57, 5%, 400만원 이상이 75, 8%였다. 4050대들의 고용 불안도 심각한 상태이다. 40,50대 중년 1인 가구 중 자영업이나 임시직* 일용직의 비율이 42,7%를 차지했다. 한편 이같은 양상은 서울시가 지난해 중장년 가구 실태조사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4050세대 의 1인가구 소득은 100~300만원 미만에 집중돼 있다. 월 100만원 미만의 빈곤층이 18,7% 였고 100~200만원 미만이 20,3%를 점하고 있다. 이들 세대들의 오늘의삶은 고달프다. 그 보다 더 심들게 하는 게 있다면 '미래가 없다'는 것이다. 이들에 대한 정책적 대안이 서둘러져야 할 것으로 진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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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시의회, '남양주시 청소년 정책 연구모임'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아시아통신] 남양주시의회는 9일 남양주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의원 연구단체인‘남양주시 청소년 정책 연구모임’의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남양주시 청소년을 둘러싼 정책환경 분석을 통해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과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 남양주시 청소년 정책을 보완할 수 있는 개선방안 제시와 새로운 정책 사업 발굴을 통한 실효성 있는 청소년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대표의원인 전혜연 의원을 비롯한 연구단체 소속 의원들과 용역 수행사 연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남양주시 청소년정책 일반현황 검토 △유사사례 조사 및 관계법령 검토 △청소년 및 학부모 수요정책 조사 △청소년 정책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등 앞으로의 연구 내용과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참석한 의원들은 “청소년의 기준이나 범위가 개별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나이대별 경계도 감안하여 용역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타시군이나 집행부에서 일반적으로 추진하는 용역과는 달리 기존 틀을 벗어난 접근을 해야 효과적인 정책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남양주시의회, '남양주시 청소년 정책 연구모임'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아시아통신] 남양주시의회는 9일 남양주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의원 연구단체인‘남양주시 청소년 정책 연구모임’의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남양주시 청소년을 둘러싼 정책환경 분석을 통해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과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 남양주시 청소년 정책을 보완할 수 있는 개선방안 제시와 새로운 정책 사업 발굴을 통한 실효성 있는 청소년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대표의원인 전혜연 의원을 비롯한 연구단체 소속 의원들과 용역 수행사 연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남양주시 청소년정책 일반현황 검토 △유사사례 조사 및 관계법령 검토 △청소년 및 학부모 수요정책 조사 △청소년 정책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등 앞으로의 연구 내용과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참석한 의원들은 “청소년의 기준이나 범위가 개별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나이대별 경계도 감안하여 용역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타시군이나 집행부에서 일반적으로 추진하는 용역과는 달리 기존 틀을 벗어난 접근을 해야 효과적인 정책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