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현 전 인천광역시 서구청장이 2024년 1월 7일 오후 2시 인천 서구 천마초등학교에서 저서 ‘이재현의 ESG’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인사말 하는 이재현 전서구청장
이날 출판기념회에는 김교흥 국회의원, 신동근 국회의원. 유동수 국회의원. 허종식 국회의원, 이동주 국회의원, 곽결호 전 환경부 장관. 이규용 전 환경부 장관, 배우 임현식. 백운기 앵커, 살레시오 동문회, 시의원, 구의원, 지역인사, 주민 등 1천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 행사는 일반적으로 진행되었던 출판기념회의 틀에서 벗어나 각계각층의 주민들이 이 전 서구청장이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해 준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서구 미래를 위한 바람을 전하는 시간으로 만들어졌다.
‘이재현의 ESG’는 기업·지방정부·시민사회가 주목할 만한 ESG의 방향을 담은 책이다. 부제 ‘환경, 도시, 사람을 잇다’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서구청장 재임 시절 서로이음 지역화폐의 성공을 통해 소상공인과 주민을 잇고, 민과 관을 이어낼 수 있었던 이 전 구청장의 ‘이음철학’을 바탕으로 환경전문가이자 소통전문가로서 환경과 도시, 그리고 사람을 잇는 방법이 책에 담겨 있다.
책은 저자가 분야별로 ESG 인사이트를 제시한 ‘이재현의 ESG 인사이드’, ESG의 분야별 전문가들과의 대담을 담은 ‘이재현이 묻고, 전문가가 답하다’, ‘지방정부의 ESG 성공사례’, 삶 자체가 ESG인 ‘저자소개’ 등 총 4장으로 구성됐다.
이 전 구청장은 “환경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우리 시대에 직면한 최우선 과제 중 하나”라면서 “이 책을 통해 환경문제의 해결과 도시의 개발, 그리고 그 주체인 사람을 잇는 방법을 제시하며 ESG를 통한 서구의 비전을 공유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재현 전 인천 서구청장은 ‘모든 행정은 구민이 중심이다.’라는 마음으로 구정을 이끌었습니다. 구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현장을 중심으로 지역의 현안을 해결했습니다. 지역 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재현 전 인천 서구청장의 열정이 대한민국의 미래와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고 축전을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