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곡1동, 시민 감동 맞춤형 민원 행정서비스 운영
의정부시 신곡1동은 올해와 마찬가지로 내년에도 민원 편의 서비스 확대와 취약계층 맞춤형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지향적 시민 감동 행정을 구현할 방침이다. ■ 무인민원발급기 공간 재배치 및 신형 교체 운영 신곡1동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비대면 행정서비스에 대한 민원인들의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함에 따라 내년 초에 기존에 있던 무인민원발급기를 신형으로 교체하고 더 넓고 쾌적한 공간으로 재배치할 계획이다. 신형 무인민원 발급기를 도입하여 설비 노후화로 인한 장애를 줄이고 무인발급기 부스를 이전 설치하여 전동 휠체어 출입 공간을 확보하는 등 민원인들이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내년 무인발급기 교체 사업으로 기존 민원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비대면 민원으로 민원량을 분산시켜 더욱더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민원인 순번 대기시스템 운영 신곡1동은 2020년 10월 기준, 의정부시 14개동 중에 신곡2동·송산3동에 이어 3번째로 인구가 많으며, 의정부1·3동 통·폐합 이후 민원량이 월등하게 증가하였다. 일평균 300건의 민원을 처리하기 때문에 방문 민원인들이 민원 업무를 보기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길고, 특히 점심시간에는 민원창구 교대 근무로 다른 시간대보다 민원 처리가 지연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따라, 12월부터는 민원인이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제공을 받을 수 있도록 시민봉사과와 연계하여 순번 대기시스템을 도입한다. 방문 민원인은 의정부 시청 홈페이지에서 해당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신곡1동의 민원 대기 현황을 확인 할 수 있고,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직접 선택하여 온라인으로 대기표를 발급받아 방문하는 즉시 민원 업무를 볼 수 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진 무료 촬영 및 인화 서비스 올해부터 시작한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진 무료 촬영 인화 서비스도 지속 추진 중에 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6개월 이내 찍은 여권 규격(3.5cm×4.5cm)의 증명사진을 지참하여야 한다. 신곡1동은 취약계층 주민 복지 및 편의 제공 차원에서, 신곡1동에 주소를 두고 있는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기초생활수급자와 만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사진을 직접 촬영하고 인화하여 재발급 신청까지 한번에 해주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2월부터 시행하여 39명의 대상자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였으며, 이처럼 주민 복지 실현 및 민원 만족도 제고를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정일 신곡1동장은 "코로나19 사태로 불안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비대면 행정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경기 침체화로 인하여 대출 관련 서류 발급량이 늘어 현재와는 다른 유형의 민원이 생겨남과 동시에 민원량 또한 많아지고 있다.”며 “개별 수요에 적합한 시책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직원 친절교육을 통하여 주민과 소통·공감하고, 주민에게 웃음을 줄 수 있는 감동행정을 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춘호 기자
jchjy555@naver.com
Copyright @아시아통신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