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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충처리인 운영 규정  |  자유게시판 2019-08-05 14:09:34
작성자   newsasia@naver.com 조회  39   |   추천  0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6조에 따라 언론피해의 자율적 예방과 구제를 위하여 회사 내에 두는 고충처리인의 임명 및 제도의 효율적 운영 등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직무) 고충처리인은 신속한 언론피해 구제를 위해 다음과 같은 직무를 수행한다.
1. 보도로 인한 침해행위의 여부 조사
2. 사실이 아니거나 명예와 법익을 침해하는 보도에 대한 시정권고
3. 구제를 요하는 피해자의 고충에 대한 정정보도, 반론보도 또는 손해배상의 권고
4. 그 외 독자의 권익보호와 침해구제 등에 관한 자문 및 상담
5. 독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의견을 전달하기 위한 칼럼 집필 등

제3조(자격) 고충처리인은 회사 안팎에서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사람 중에서 임명한다.
1. 변호사로서 언론 보도에 관한 사건을 다룬 적이 있는 사람
2. 기자 경력이 10년 이상인 사람
3. 이밖에 법학 전공자로서 상당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된 사람

제4조(임명절차와 임기)
① 고충처리인은 회사 임직원의 추천을 받아 발행인이 임명한다.
② 고충처리인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③ 고충처리인의 궐위시 한 달 내에 새로 고충처리인을 선임해야 하며, 후임 고충처리인의 임기는 새로 시작한다.

제5조 (보수)
회사의 임직원이 아닌 고충처리인의 보수는 선임시 개별적으로 협의하여 정한다.

제6조 (신분)
고충처리인은 별도의 결격사유가 없는 한 임기를 보장하고 어떤 누구로부터의 간섭과 통제를 받지 아니한다. 외부 선임 고충처리인은 회사의 직원과 동일한 신분을 보장한다.

제7조 (활동보장)
① 고충처리인은 중요한 사항에 대하여는 이를 발행인에게 직접 보고할 수 있다.
② 고충처리인은 취재보도에 대해 시정공고사항이 발생할 경우와 피해구제를 위한 제보나 신청이 있을 경우 관련부서장에게 필요한 자료를 요구할 수 있으며, 관련부서장은 이에 응해야 한다.
③ 고충처리인은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 관련부서장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④ 회사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고충처리인의 권고를 수용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고충처리 접수처 (아시아뉴스 통신)


고충처리인 제도

▶ 접수처
고충처리인 성명 : 윤상규 (    )
전화 : 02) 2149-1642
팩스 : 02) 581-9494
이메일 : ysk083@gmail.com
주소: (우)06647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254, 15층(서초동, 오퓨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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